별은블로그

3.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본문

Dev/What is BlockChain?

3.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beul_eun 2018. 11. 16. 01:02

 지금까지 블록체인(비트코인)의 등장배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공학적인 내용은 최대한 빼고 이야기하자면, 블록체인은 중앙시스템없이 데이터의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는 하나의 프로토콜입니다. 이는 공개키 암호화, Time stamp등을 기반으로 합니다.

블록체인은 다른 사람, 중앙권력에 신뢰를 주지 않고도 시스템을 신뢰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블록체인의 무신뢰성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믿을 수 없다는 뜻이 아니라 기술자체로 신뢰하는데에 시간이 필요하지 않도록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이는 블록체인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기도 합니다. 

블록체인이란 "cryptographically secure transitional singleton machine with shared-state"이다.

cryptographically secure는 어떤 수학적 알고리즘에 의해서 암호화폐의 신뢰성을 보장해 준다는 의미이고,

transitional singleton machine이라는 것은 단일 개체가 모든 트랜잭션에 대해서 책임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의 global truth가 존재한다는거죠.

with shared state란 이 machine에 저장되는 state가 모든 이에게 오픈되고 공유된다는 것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블록이 계속하여 연결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은 이 구조에서 따온 것입니다. 블록이 체인처럼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이 블록에는 거래기록, 즉, 트랜잭션이 들어있습니다. 블록은 새로운블록에 연결되고 연결되고.... 하면서 이전의 블록에는 손대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근본적으로 중재자를 없애버리고 분산시켜버리기 때문에 안전한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와의 차이점은 시간에 따른 데이터 변화의 신뢰성있는 관찰성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 블록들을 만들어 주는 사람은 도대체 누구길래 우리의 거래기록을 안전하게 블록화 해주는 걸까요? 어떻게 우리는 이 블록만드는 사람을 신뢰할 수 있을까요? 그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천천히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Dev > What is BlockCha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블록체인의 등장배경-2  (0) 2018.11.16
1. 블록체인의 등장배경?-1  (0) 2018.11.15
0. What is Blockchain?  (0) 2018.11.15
Comments